공학교육인증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교육을 통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하고자 마련됨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추진하는 공학교육의 품질 보증제
창의적이고 현장적응력이 있는 진정한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 유도
국제기준에 맞는 엔지니어의 입문단계에 도달하였음을 보장하는 체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에게 인증학위 수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추진하는 공학교육의 품질 보증제
창의적이고 현장적응력이 있는 진정한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 유도
국제기준에 맞는 엔지니어의 입문단계에 도달하였음을 보장하는 체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에게 인증학위 수여)
공학교육인증 목표
대학의 공학 및 공학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인증 및 자문을 통해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는 것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
해당 교육기간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프로그램의 인증 기준이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시키고 공학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자문에 응대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
해당 교육기간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프로그램의 인증 기준이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시키고 공학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자문에 응대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
공학교육인증 효과
공학교육인증 기관 소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B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음
미국공학교육인증제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 ABET)
ABET는 1932년 결성된 전문직 발전을 위한 엔지니어 평의회 (Engineering Council for Progessional Developement:ECPD)로부터 유래하며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을 담당하는 미국 유일한 기관으로서 미국 교육부로부터 각 주의 모든 위원회들, 전문학회, 엔지니어 고용 산업체, 교육 기관들과 같은 단체에서 폭넓게 수용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