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home 학과안내 > 학과소개
식물이미지

환경공학과는,

우수한 교수진, 최첨단 장비와 실험실을 갖추어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고도의 교육과 연구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춘 환경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폭넓은 교육과정은 수처리공학, 상하수도공학, 수자원 및 수질관리, 폐기물관리공학, 유해물질처리, 대기오염 방지공학, 환경생물공학, 생태학 등 환경공학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여러 분야를 심도있게 습득할 수 있도록 편성하여 경쟁력을 갖춘 환경전문가를 육성 배출하고자 합니다.

우리학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공학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한 현장실습을 비롯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임교수상담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취업을 비롯한 개인 상담을 실시하고, 산학관연의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졸업생에 대한 재교육과 함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특성 및 환경연구의 필요성

환경은 21세기 국가주요전략산업의 하나이며, 국제적으로도 관심이 높은 유망분야입니다. 특히, 안동은 1300만 영남인의 젖줄인 낙동강 상류에 위치하고 안동댐과 임하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도시로서, 타 지역에 비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고, 환경보전을 위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환경공학의 역활

따라서 지역 특성화와 함께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기존의 토목환경공학과에서 환경공학과를 분리 신설하여 지방화 시대에 맞는 과학기술 보급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수질오염, 대기오염, 폐기물 처리 및 토양오염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환경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