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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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교육을 통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하고자 마련됨

  •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추진하는 공학교육의 품질 보증제
  • 창의적이고 현장적응력이 있는 진정한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 유도
  • 국제기준에 맞는 엔지니어의 입문단계에 도달하였음을 보장하는 체제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에게 인증학위 수여)

공학교육인증 목표

대학의 공학 및 공학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인증 및 자문을 통해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는 것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
  • 해당 교육기간이 인증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프로그램의 인증 기준이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시키고 공학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이에 대한 자문에 응대
  •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

공학교육인증 효과

공학교육인증의 효과

공학교육인증 기관 소개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B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으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음

미국공학교육인증제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 ABET)

ABET는 1932년 결성된 전문직 발전을 위한 엔지니어 평의회 (Engineering Council for Progessional Developement:ECPD)로부터 유래하며 학위를 목적으로 하는 공학교육 프로그램의 인증을 담당하는 미국 유일한 기관으로서 미국 교육부로부터 각 주의 모든 위원회들, 전문학회, 엔지니어 고용 산업체, 교육 기관들과 같은 단체에서 폭넓게 수용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