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 >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교육목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안동대학교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수립된 안동대학교의 교육목표와 공과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며, 수용 지향적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립하였음

프로그램 교육목표
안동대학교 안동대학교 공과대학
교육이념 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고 성실하며 창조적인 인재양성을 추구 공과대학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창의적 사고와 능동적인 젊은이들이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문과 실습의 장
교육목적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방법을 연구.개선함과 동시에 사회 각 전문분야에 필요한 지도자적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사회와 인류발전에 적극적으로 공헌 교육목적 합리적이며 실사구시(實事球視) 정신에 기초한 공학교육을 통하여 "산업과 사회의 지도자" 육성
교육목표 (1) 폭넓은 교양과 도덕성을 갖춘 민주시민 양성
(2) 창의적인 능력과 성실한 태도를 지닌 인재 양성
(3)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 양성
(4) 전통문화를 이해.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양성
(5) 국제감각과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
(6) 정보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7) 지역사회와 국가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한 인재양성
교육목표 고도의 기술을 창안해 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엔지니어, 그리고 사회와 국가의 복합적 문제를 공학적 사고방식으로 풀어 낼 수 있는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방향 지향
(1) 지성과 교양을 갖춘 자유민주시민 양성
(2) 이론 및 실험, 실습을 겸비한 전문 기술인 양성
(3) 현대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
(4) 지역 산업체의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
심화환경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 (PEO;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 2-3년 후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
(1)전문 인력 육성
기초과학, 수학, 공학을 바탕으로 하는 복합 학제적인 환경공학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환경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최신기술에 정통 하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
(2) 창의적 인재 육성
사회적, 경제적 민감성을 반영하는 환경문제를 규명하고 정보를 조직화, 체계화하여 창의적인 해법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3) 도덕적 인재 육성
환경 분야에 대한 평생교육 의지와 투철한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를 육성
(4) 선도적 인재 육성
국제적 감각과 의사소통 능력,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 능력을 갖추고, 지속가능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프로그램 교육목표별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
교 육 목 표 평가도구 평 가 기 준 목표 주기
1) 전문 인력 육성:기초과학,수학,공학 을 바탕으로 하는 복합 학제적인 환경공학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환경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최신 기술에 정통하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 졸업생초점그룹면담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7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유지 매 년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졸업생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고용주설문조사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1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미만
2) 창의적 인재 육성: 사회적, 경제적 민감성을 반영하는 환경문제를 규명하고 정보를 조직화, 체계화하여 창의적인 해법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졸업생초점그룹면담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7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유지 매 년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졸업생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고용주설문조사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2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미만
3) 도덕적 인재 육성: 환경 분야에 대한 평생교육 의지와 투철한 직업의식 및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를 육성 졸업생초점그룹면담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7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유지 매 년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평점이 3점 미만
졸업생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고용주설문조사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3과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미만
4) 선도적 인재 육성:국제적 감각과 의사소통 능력,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 능력을 갖추고, 지속가능 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 졸업생초점그룹면담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70%이상이 중 등급 이상을 유지 매 년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면담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졸업생설문조사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졸업생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성취도 평점이 3점 미만
고용주설문조사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4점 이상 (5점 척도)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이상에서 4점 미만
고용주 설문조사 항목 중 교육목표 4와 관련된 문항의 만족도 평점이 3점 미만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PO:Program Outcomes) : 본 프로그램에서는 재학생이 졸업시점에 성취해야 할 학습능력으로 다음과 같은 13항목의 학습성과를 설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공학교육인증을 받기위해 졸업시점에 다음과 같은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야 함
심화환경공학프로그램 학습 성과
01.기초지식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공학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02.분석실험 환경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를 적절히 조작할 수 있다.
03.설계능력 현실적 제한 조건을 이해하고 적절한 요소 및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04.문제해결 환경공학문제를 인식하여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05.실무도구 설계 및 실험/실습에서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과 도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06.협동능력 복합 학제적인 환경과제를 수행하는 팀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07.의사전달 환경공학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해진 시간 내에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08.평생교육 환경공학기술과 발전 동향을 이해하고 평생 교육에 대한 참여 의지를 표현할 수 있다.
09.전반지식 환경공학기술과 제도의 적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0.시사논점 환경공학과 관련된 시사적 논점을 설명하고 비평할 수 있다.
11.직업윤리 환경공학도로서 개발행위나 기술적용의 윤리성을 인식할 수 있다.
12.국제능력 영어로 기술된 전공 문서와 세계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13.현장관리 현장 환경시스템을 이해하고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시스템 관리에 응용할 수 있다.


심화환경공학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평가
구분
평가방법 평가대상 및 항목 평가
위원회
실시
시기
학내
평가
교과목
성취도평가
각 교과목 대상. 교과영역 학습성과 성취도 담당교수 학기말
CQI보고서
작성
각 교과목 대상. 강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담당교수 학기말
재학생
설문조사
재학생 설문조사 교육평가분과 매 년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졸업 예정자 대상. 교육목표 타당성 및 달성도, 학습성과 달성수준 교육평가분과 졸업
학기
종합설계
성과물 평가
졸업예정자 대상. 시스템 종합 설계 능력, 설계 성과물 발표 능력 지도교수 졸업
학기
비교과영역
성취도평가
졸업 예정자 대상. 학생포트폴리오상의 비교과영역 학습성과 성취도 교육평가분과 졸업
학기
외부
평가
졸업생
설문조사
취업중인 졸업생 대상. 학습성과의 중요도, 교육의 질적 평가 교육평가분과 매 년
산업체
설문조사
산업체 임직원 및 졸업생 고용업체 간부 대상. 졸업생의 학습성과 달성도 교육평가분과 매 년
공인외국어
성적 조사
TOEIC 등 어학시험 성적 교육평가분과 매 년
자격증취득
현황 조사
자격증 시험 응시 및 합격 현황 교육평가분과 매 년
경시대회
수상실적조사
공모전/경시대회 참가 및 수상 현황 교육평가분과 매 년
학술회의 발표
실적조사
학술회의 발표 및 수상 현황 교육평가분과 매 년
봉사활동수상
실적조사
사회봉사활동 참여 및 수상 현황 교육평가분과 매 년


심화환경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연관성
교육목표(PEO) 학습 성과(PO) 연관항목 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PEO1전문 인력 육성 10 10 10 10 20 10 10 20 8
PEO2창의적 인력 육성 10 5 10 10 10 10 10 10 15 10 10
PEO3도덕적 인력 육성 50 10 40 3
PEO4선도적 인력 육성 10 10 15 15 10 40 6
연관항목 수 2 2 2 2 2 3 3 1 3 2 2 1 2